함평군민, “더불어민주당 전남도당 공관위, 지방선거 사법 리스크 등 부적격자 철저한 검증 경선 배제 촉구”

“단체장이 사법적 심판을 받아 지역 이미지에 오명을 남기는 일이 없어야 한다”

전남희망신문 승인 2022.04.17 16:21 의견 0


함평군민 수십 명은 17일 더불어 민주당(이하 민주당) 전남도당 공관위 사무실 앞에서 피켓 침묵시위를 하면서 공관위 위원들은 6.1 지방선거 사법적 리스크가 있는 예비후보자들의 철저한 검증을 통해 부적격자는 경선에서 배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시위 참석자들에 따르면 지난 대선 패배 이후 민주당 지도부 선대위 해단식에서 당시 송영길 대표는 “국민들께서 그렇게 우리에 대한 미움이 다 안 가셨구나. 제가 대표된 이래 그렇게 이재명 후보도 반성하고 우리모두가 노력했지만 그래도 좀 부족했다”고 반성했습니다.

그러나 “그 반성도 잠시 지방선거 시작되면서 제일 반성해야 할 지역 국회의원들은 자기 수족 챙기기에 여념이 없다는 지역 정가의 여론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민주당 공천이 곧 당선이 공식화된 호남에서 지방선거 출마 후보자들의 검증이 철저하게 이뤄져야 중앙당이나 도당에서 추진하는 쇄신안도 민주당의 반성도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그들은 “지난해 11월 18일 “양복 구입 대금을 뇌물로 받은 혐의”를 받는 당시 이상익 함평군수는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아 70일 만인 지난 1월 26일 불구속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됐으며, 그 후 검찰이 보완 수사를 요구해 경찰은 3월 22일 함평군청 비서실을 압수 수색을 해 전임 비서실장이 사용했던 PC 등을 확보한 상태라며 공관위원들의 정밀심사를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양복 대금은 제 큰아들이 전액 결제했다" 며 "결제 내역과 증빙서류 모두 보유하고 있다"고 혐의를 부인하고 있다.

또한 3월 7일에는 ‘3000만원 돈 봉투 수수 의혹 사건’이 불거져 ‘이상익 함평군수 부인과 전 비서실장’ 과 ‘돈을 전달한 김모씨’ 등 양측은 ‘제3자 뇌물 취득·무고 혐의 의혹’, '뇌물수수 혐의 의혹' 등으로 각각 고소 고발한 상태다.

그들은 이처럼 “이상익 함평군수 측 사건들이 언론을 통해 보도되고 있는 가운데도 사범 당국은 관련 혐의 의혹 수사 결론을 내리지 못하고 차일피일 미루고 있어 ‘잘나가는 로펌을 사서 무혐의’가 나올 거라는 등 각종 확인되지 않는 유언비어들이 지역 정가에 퍼져 유권자들이 혼돈에 빠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그들은 “함평군민들도 사법 리스크를 가지고 있는 단체장들이 1차 검증을 통과하면서 형평성, 오락가락 잣대 등 잡음이 터져 나오고 있다.” 며 “민주당 쇄신을 위해서는 공관위원들의 양심적인 판단에 의해 국민이 납득 할 수 있는 심사 결과가 도출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그들은 “함평군민들은 단체장들이 사법적 심판을 받아 지역 이미지에 오명을 남기는 일이 없어야 한다” 며 “공관위원들의 공정한 잣대로 철저한 검증을 통해 바로 서는 민주당, 혁신하는 민주당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정밀심사를 다시 한번 촉구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전남희망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