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함평군수 양복 뇌물 수수 의혹’ 수사 조속히 마무리 해야”

“지역민, 검찰 늑장 수사 논란 불러 일으켜...”, 경찰, “22일 증거보강 함평군청 압수수색”

전남희망신문 승인 2022.03.25 08:58 의견 0

전남경찰청이 지난해 10월 16일 함평군수에 대한 ‘양복 뇌물 수수 의혹’ 고발 사건을 함평경찰서로부터 넘겨받아 수사를 시작해 지난 1월 26일 검찰에 송치했으나 검찰은 현재까지 수사 결과를 내놓지 않고 있어 늑장 수사라는 논란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함평경찰서가 지난해 10월 9일 고발장을 낸 관계자에 대한 진술을 받은 상태로 사안의 중요성을 감안, 전남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로 이관해 수사를 시작했다.

이어 전남경찰청은 지난해 11월 18일 함평군수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양복을 맞춘 경위와 대가성 여부 등을 조사했으며, 함평군수와 건설업자 A씨는 각각 뇌물수수, 뇌물공여 혐의로 고발 3개월여 만인 지난 1월 26일 검찰에 불구속 송치했다.

하지만, 검찰은 현재까지 고발 사건 의혹에 대해 진위여부를 밝히지 않고 있어 “검찰이 다시 전남경찰청에 보강 수사를 요청했다”, “혐의가 없다”, “봐주기 수사를 한다” 등 지역민들로부터 근거 없는 소문이 나돌고 있어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역 정가가 어수선한 분위기다.

당시 고발장에는 함평군수가 지난 2020년 4월 보궐선거 당선 직후 광주광역시 한 양복점에서 구입한 1000만원 상당의 맞춤 양복 5벌 비용을 건설업자 A씨가 지급했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함평군수가 지난 2020년 5월과 7월 각각 2벌, 3벌의 양복을 구입했으며, A씨 업체 관계자가 같은 해 7월에 1000만원 상당의 비용을 결제했다는 의혹이다.

이에 대해 함평군수 측은 입장문을 내고 "뇌물수수 혐의로 고발을 당했다는 의혹은 사실과 다르다"고 반박했다.

그는 "군수 취임 이후 양복을 맞춘 사실은 있으나 대금을 큰아들이 전액 결제했으며, 내역과 증빙서류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함평군수는 "즉시 결제를 하지 못한 건은 양복점이 계좌번호와 금액 등을 알려주지 않았기 때문"이라며 "결제가 수개월 미뤄진 것은 개인적인 불찰이나 외부로부터 선물을 받았다는 내용은 사실과 전혀 다르다"고 반박했다.

또 함평군수는 "이유 여하를 막론하고 군수로서 이런 의혹을 받고 있는 것에 대해 군민께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고발인에 대해서는 허위사실 유포와 명예훼손 혐의로 강력한 법률적 조치를 하겠다"고 밝혔었다.

그러면서 당시 함평군수는 "사실도 아닌 일로 저를 고발 한 것은 내년 지방선거를 하기 위해서 패거리 정치를 다시 부활시키려고 그런 행위다."라고 강조했다.

함평군수의 강력한 해명에도 KBS 취재 결과 “함평 군수가 다섯 벌의 옷을 맞춰 입은 시기는 2020년 4월부터 7월 사이이고, 아들이 양복값 1000만 원을 결제한 시점은 2021년 1월로 나타났다. 6개월 정도 지난 뒤에야 양복값을 낸 것으로 석연치 않은 부분이 있다”고 보도했다.

지역의 한 주민은 “지역민들은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양복 뇌물 수수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 결과를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며 “지역민이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검찰은 조속히 수사를 마무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남경찰청 반부패 수사 1대는 지난 22일 함평군수 '양복 뇌물수수 혐의' 사건 증거 보강을 위해 함평군청을 압수 수색했다.

경찰은 전임 비서실장이 사용하던 사무용 컴퓨터 등을 압수했다. 사건을 송치받은 광주지검 목포지청은 보완 수사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전 비서실장의 업무 기록 등을 확보하도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전남희망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