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평군 수의계약, “특정 업체 ‘일감 몰아주기’ 특혜의혹 주민 공분”

“더불어민주당 지역 관계자, 비서실장 지인 등 업체 편중된 수의계약 의혹 제기”
“수의계약 상한제 도입, 지역건설업 공정하고 투명한 환경 유지 등 위해 ‘함평군수’ 결단 필요”

전남희망신문 승인 2021.07.19 08:57 의견 0


함평군이 발주한 수의계약을 통해 비서실장 지인, 더불어민주당 함평지역 관계자 등이 운영한 업체에 편중되게 일감을 몰아줬다는 의혹이 제기돼 주민들로부터 공분을 사고 있다.

함평군 계약정보 공개 시스템에 따르면 지난해 5월부터 지난 6월 말까지 함평군에서 발주한 수의계약은 총 1082 건으로 민주당 관계자, 비서실장 지인 등으로 추정되는 특정 업체에 편중된 의혹이 일고 있다.

이는 지난해 함평군수 보궐선거 승리에 대한 보은성 측근 챙기기 수의계약이라는 지역민의 여론도 끊이지 않고 있다.

현) 민주당 연락소장 관련 부인 명의 C 건설은 35건 4억 3000만원, 동생 명의 J 건설은 14건 2억 1700만 원 등 총 6억 5000만 원의 공사 발주가 이뤄졌다.

또 함평군수 비서실장 지인으로 알려진 H업체 26건 3억1500만원, 민주당 함평지역위원회 관련 S업체 23건에 1억 9000만 원, CH건설 32건에 2억5000만 원, SU건설 23건 2억7000만 원 등 다수의 업체가 관련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S조합 경우 사업에 대한 특수성이 있지만, 기간 동안 40건에 36억 3000만 원의 계약이 이뤄진 것으로 확인됐다.

이처럼 특정 업체에 몰아주기 수의계약이 반복된다면 공직사회에 대한 불신으로 이어져 군정 발전에 저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어 ‘수의계약 상한제 도입’이 절실하다는 지적이다.

이미 일부 지자체들은 수의계약 상한제를 도입해 시행하고 있으며, 투명한 계약시스템을 통해 지역건설업의 공정하고 투명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함평군수의 결단이 필요한 실정이다.

나아가 신뢰받는 행정이 될 수 있도록 주민들의 감시가 활발하게 이뤄져야 한다는 여론이다.

함평읍 한 주민은 “행정은 주민 모두에게 공정하고 공평하게 집행되어야 하고 각종 사업은 과정이 투명하고 의혹이 있어서는 안 된다.” 며 “군수 측근들에게 집중된 보은성 사업 집행은 명백한 특혜행정이고 군민에 대한 배신행위로 사법당국의 철저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다른 주민은 “오래전부터 비서실장이 군수에 대한 업무 협조와 군민 민원에 대한 관심은 뒷전이고 측근들 챙기기에 여념이 없다는 입소문이 떠돌고 있었다” 면서 “군수와 정당 권력에 편승해 군정 농단이 사실로 밝혀진다면 이상익 군수 청렴 정책에 막대한 지장을 초래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함평군 관계자는 "공평하게 수의계약을 집행했으며, 관련법에 따라 정당하게 계약이 이뤄졌다"고 말했다.

한편, 수의계약에 대한 정보는 ‘함평군 계약정보공개시스템’홈페이지를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전남희망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