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문화를 석권한 기생충 쾌거!

전남희망신문 기자 승인 2020.02.24 09:25 의견 0
   
김요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영화가 지난 9일 미국 로스엔 젤레스 로우스 할리우드 호텔에서 열린 제 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감독상, 작품상 등 4개부분의 상을 휩쓸었다.

한국인 모두가 감격했으며, 세계가 놀랐다.

국제 영화계에서 한국영화의 위상은 물론 한국문화에 시선이 집중됐다.

비영어권에서 제작된 영화로서 최초의 수상 아시아에서도 아카데미 영화상 100년 역사의 두 번째다.

그동안 국제영화제 각종 중요 영화상을 휩쓸면서 결국 오스카상 후보군까지 오르는 것만으로도 한국민 모두의 자존심을 살렸으나 작품상까지는 어려울 것이라는 예측을 깨고 기적 같은 결과를 만들어 냈다.

아카데미 92년 역사상 할리우드 영화가 아닌 외국영화가 작품상과 감독상을 동시에 수상함으로서 한국 아시아는 물론 세계적 충격을 준 감동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듯하다.

한국 영화는 1962년 신상옥 감독의 ‘사랑방 손닌과 어머니’를 시작으로 꾸준히 아카데미상에 도전햇지만, 후보에 조차 오르지 못했다.

92회 아카데미상 후보에 올랐지만, 작품상을 바라는 기대는 실낱같다 해도 과언이 아니엇으나, 결국 작품상은 물론 감독상 등 4개 부분 수상 쾌거는 한국영화는 물론 나라의 국격까지 한순간에 올려 놓았다.

한국은 이제 양궁과 K-POP에 이어 종합 예술인 영화까지 세계 정상에 올려놓았다.

코로나 19 바이러스 감염증 확산으로 움츠러든 국민에게 위로우ㅏ 용기를 선사한 봉준호 감독과 영화제작진에게 찬사를 보낸다.

불평등, 빈부격차 학벌주의 등 한국사회가 안고있는 ‘그림자’는 결국 지역과 인종을 뛰어넘어 지구촌 공감을 불러일으켰다는 데도 의미가 크다 할 것이다.

봉준호 감독은 수상 소감에서 “가장 한국적인 것들로 가득차서 오히려 가장넓게 전세계를 매료 시킬수 있었던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은 결국 한국의 현실과 문제점에서 출발했지만 이는 세계각국의 경계를 뛰어넘어 공감대를 형성한데서 다른 의미를 찾을수 있게 되었고 92년 아카데미상 시상 역사에도 급변하는 시대 상황에 적응하는 성곡적 결과가 될것이라는 높은 평가도 받게 되었다.

각본을 쓴 한진원과 봉준호 감독상도 의미가 큰 것은 전적으로 한국적 현실의 소재가 세계인들에게 이 시대에 풀어야 할 공동과제로 인식되었다는 껏은 감동적이다.

이번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을 통해 기생충처럼 삶을 영위하려는 서민의 삶을 조명했지만 사회 전반에 기생하는 기생충의 문제점 또한 부각 되는 계기가 되길 바라는 마음이다.

특히 정치권이 이번 기생충의 자랑스런 성공을 통해 깊이 깨달아야 할 사안들을 간과해서는 안될 것이다.

봉준호감독과 대학동기이며 한때 사회초년생으로 만남을 가졌던 친구는 초등학교 시절부터 영화에 대한 관심을 가졌으며 사물을 관찰하는 남다른 예술성에 놀라웟다며 그러한 내면의 천재성이 세계적인 사고를 쳤다고했다.

대학 졸업후 어려움을 겪던 그가 영화계를 접고 다른 직업을 가질까 갈등했을 때 다시한번 재능을 인정하며 어려워도 끝까지 꿈을 포기하지 말라는 조언을 했던 추억을 회상하기도 했다.

봉준호 감독은 작고하셨지만 아버님이 미대교수였고 그 또한 미술에 재능이 있으며 그의 외할아버님은 당대의 유명한 소설가로 6.25때 월북하였다며 그 가족사를 통한 예술의 천재적 DNA도 들을수 있었다.

기생충이 칸 국제 영화제에서 황금 종려상 수상작으로 동시에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것도 역대 두 번째이다.

델버트맨 감독의 로맨틱 코메디 ‘마티’가 1955년 황금종려상에 이어 1956년 아카데미 상을 받았던게 최초였고, 이번 봉준호 감독 기생충이 두 번째 동시 수상이다.

한편, 다큐멘터리 부문에 후보로 오른 ‘부재기억’의 이승준 감독은 세월호 유족과 함께 레드카펫을 밟았으나 수상에는 이르지 못한 아쉬움을 남겼다.

빈부격차의 문제점을 다룬 기생충의 세계적 공감대로 무엇보다 정치권을 비롯 모든분야가 세계적으로 자랑스런 도전을 꿈꾸길 바란다.

저작권자 ⓒ 전남희망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