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성군, 민선 6기 군 자체채무 ‘0’ 달성

순수 군비부담 채무 14억원, 제2회 추경 예산 전액상환…재정건전성 한층 강화

전남희망신문 승인 2015.10.26 08:52 의견 0

장성군이 지방재정의 건전성을 높이기 위해 민선 6기 군 자체채무 제로화 시대를 열었다.
군에 따르면 최근 제2회 추경예산을 확보해 군비로 부담해야 할 실질적인 채무인 14억원을 전액 상환했다.
군은 삼계면 청사정비 및 쓰레기 처리시설 설치사업에 들어간 14억원을 당초 2024년까지 상환할 계획이었으나 군민의 부담을 하루빨리 줄이기 위해 조기 상환을 결정하게 됐다.

이에 군 자체채무 ‘0’원을 실현해 이자비용으로 인한 재정 부담을 줄이고 안정적인 지방재정 운영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는 평가다.

군은 앞으로도 경상적 경비를 절감하고 지방보조금 일몰제 등을 통해 씀씀이를 줄여 절감된 예산을 지역발전을 위한 여러 사업에 재투자할 계획이다.

유두석 군수는 “열악한 군 재정으로는 지역발전을 이루는 데 한계가 있는 만큼 각종 국도비 확보 노력을 통해 군민 재정 부담을 최소화하고 불필요한 지출을 과감히 줄여 보다 안정적인 재정 건전성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장성군에 현재 남아있는 채무는 하수슬러지 처리서설 설치사업에 의해 국가가 부담하는 채무 2억원, 농공단지조성 및 뉴타운 조성사업 추진에 따라 사업수익자가 부담해야 하는 채무 117억원 등 총 119억원이다.
 

저작권자 ⓒ 전남희망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